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체크해야 할 1가지, 베젤(갤럭시 S24 울트라, 아이폰 16 프로 맥스)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어떤 기준으로 구매를 결정하시나요?
가격? 디자인? 기능? 브랜드? 최신폰?
스마트폰을 결정할 때 중요하게 봐야 하는 것이 바로 내구성과 디자인이죠!
지금부터 내구성과 디자인을 고려해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알아야 할 베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베젤, 시계부터 스마트폰까지
- 베젤(프레임)과 디스플레이가 스마트폰과 TV의 가치를 높이다
- 베젤이 얇아지게 되면 생기는 단점
- 스마트폰에서 베젤이 중요한 이유(실제 경험 사례)
- 갤럭시 S24 울트라, 아이폰 16 프로 맥스 등 최신폰의 베젤은?
베젤, 시계부터 스마트폰까지
언제부턴가 소비자들 사이에선 몇 달 후 출시될 스마트폰을 미리 검색하고 구매하는 소비문화가 생겼어요.
그만큼 소비자들에게 스마트폰은 친근해졌으며, 그만큼 입지가 상당히 커졌다고 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 사용자(구매자)들이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주목해 보는 것이 시각적으로 보이는 부분인(비주얼) 디자인입니다.
그리고 그 디자인을 결정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베젤이죠.
베젤(bezel)은 시계의 테두리를 표현하면서 쓰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시계는 1980년대까지만 해도 사람들이 시간을 확인하는 유일한 수단이었죠.
그런데 핸드폰,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시계의 입지는 점차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베젤이란 단어는 시계가 점점 잊혀져 가는 것처럼 잊혀지지 않고 스마트폰과 TV를 통해 만나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스마트폰과 TV의 화면을 가리키는 것이 디스플레이이고 라인(테두리)를 가리키는 것이 베젤(프레임)인 것이죠.
베젤(프레임)과 디스플레이가 스마트폰과 TV의 가치를 높이다
스마트폰의 가격대는 적게는 수십만 원에서 높게는 수백만 원까지로 다양합니다.
이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 중 스마트폰의 외관에 해당되는 디스플레이(화면)와 베젤(테두리)가 그 값어치를 더 크게 만듭니다.
이제는 TV도 스마트폰 못지 않게 다기능이 가능해 TV의 디스플레이와 베젤도 구매자들의 구매 결정에 중요한 결정 요소가 되고 있어요.
TV의 테두리(프레임)인 베젤은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디자인 측면에서 고급스럽고 가벼우며, 슬림한 것을 가치있게 생각하며 고객들에게 마케팅 치원에 다뤄지는 주요 내용이 되기도 합니다.
최근 스마트폰 신상품들은 베젤 부분이 얇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베젤리스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니까요.
(베젤리스 : 테두리가 없다)아무래도 『제품 디자인 = 구매 가능성』 공식이 성립해서인지 베젤이 슬림 해지는 건 어찌보면 자연스런 흐름처럼 여겨집니다.
베젤이 얇아지게 되면 생기는 단점
베젤이 슬림 해지는 것은 외관상 세련되 보이는 장점이 있지만 내구성(사람에 비유하면 튼튼함>)에는 치명적인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제품을 평가 할 때 가장 크게 다뤄지는 것은 그 제품의 내구성이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중에 떨어뜨리는 등의 충격에 의해 액정이나 모서리 부분(베젤)이 파손되는(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젤이 튼튼한 재질로 되어 있다면 스마트폰의 파손이나 기기 이상은 적어질 것입니다.
만약 디자인과 화면을 더 크게 하기 위해서 베젤(테두리 영역)을 줄인다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그 비싼 스마트폰은 금방 파손되는 위험에 크게 노출될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폰의 베젤의 소재는 강한 메탈이나 티타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신폰 : 갤럭시 S24 울트라, 갤럭시 Z 플립6, 아이폰 16, 아이폰 16프로 등등
스마트폰에서 베젤이 중요한 이유(실제 경험 사례)
스마트폰이 등장한지 얼마 안 됐을 때 갤럭시 A 시리즈 중 초기 모델을 사용했었습니다.
어느날 급히 건물 계단을 이동하던 중 갤럭시 A 폰을 거의 2층 높이에서 떨어뜨리고 말았습니다.
워낙 건물의 한 층 높이가 높았기에 두 개 층에 가까운 계단에서 스마트폰이 통통 튀면서 떨어지면서 스마트폰과 배터리가 완전히 분리되는 일이 발생했지요.
'아! 이거 완전 망가졌겠구나!' 라고 생각하며 뛰어 내려가 바닥에 떨어진 스마트폰을 집어 든 순간 스마트폰 외관도 기스외에는 별 이상이 없었고 기기도 정상 작동되었습니다.
그리고도 수년간 별 문제 없이 사용하였습니다.
갤럭시 S24 울트라, 아이폰 16 프로 맥스 등 최신폰의 베젤은?
아이폰 16 프로 맥스나 갤럭시 S24 울트라 제품 등의 최신폰은 스마트폰의 내구성을 위해 티타튬 소재로 만들어졌습니다.
제품들의 베젤의 두께는 1mm대의 얇은 뚜께를 자랑하는데요, 이는 내구성이 뛰어난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구조적 안정성(품질)을 보장하고 얇은 두께로 디자인은 물론 기능성(화면을 더 넓게 보고 집중할 수 있게 함)을 확장시키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베젤은 무엇인지? 스마트폰과 TV에 있어 베젤 부분이 구매자들 입장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아 보았어요.
베젤은 프레임 또는 테두리라는 표현으로도 사용되는데, 디스플레이가 중요시 되는 제품들에 있어 화면의 품질 뿐 아니라 베젤도 구매시 함께 체크해 보면 현명한 구매자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