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여행 가기 전 꼭 챙겨야 할 체크포인트 팁(3박4일,코스,준비,교통,경비 그리고)
제주도 여행 가기 전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짧은 2박3일을 갔다 온 후 다시 가게 된다면(올해 내에 다시 가고 싶네요) 이것만은 반드시 준비하고 가야겠다고 생각하며 꼭 챙겨할 체크포인트를 적어 보았습니다.
(코스, 준비물, 일정 시간분배, 교통수단 등등)
목차>
- 제주도 대충 준비하면 생기는 일들
- 제주도 여행, 유튜브, 블로그 한 두개 보고 준비하면 안되는 이유
- 제주도는 작지 않다
제주도 대충 준비하면 생기는 일들
제주도 큰 준비 없이 가다
해외도 아니고 국내 여행지인 제주도 뭐 준비할게 있겠어~
겨우 2박 3일!
'짧기도 하고 시간되는 대로 가능한 가볼 수 있는 곳은 다 가보는거지' 라고 생각했던 생각은 첫날부터 깨졌습니다.
아침일찍 비행기에 탑승해 오전 이른 시간 도착할 예정이던 일정은 출발 비행기를 제 시간에 탑승 못함으로 인해 몇 시간이나 늦게 제주아일랜드에 도착.
여기부터 여행 일정이 꼬이기 시작해 한,두 곳은 더 갈 수 있었던 시간을 놓치게 되고 말았습니다.
역시 중요한 시험도 즐기는 여행도 준비는 필수!!
★ 각종 예약 시간은 절대 여유있게 준비하자!
일정이 꼬이지 않도록
그래도 나름 이것저것 준비한 것은 참 많았다고 생각할만큼 준비했지만 꼼꼼히 준비하지 못한 것은 일정이 차질을 빚는데 원인을 제공하였습니다.
제주도 하면 사람들의 입소문이 끊이질 않는 곳 10군데 정도는 모두 다 가봐야겠다는 막연한 생각과 기대가 비현실적이란 것을 아는데 만 하루도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첫 날 해수욕장과 기차놀이를 재밌게 즐기면서도 시간에 대한 촉박함에 즐김과 바쁨이 공존했던 첫 날이었습니다.
제주도 여행하면서 더 실감한 앞으로 제주 여행하시는 분들이 꼭 준비해야 할 3가지 체크 포인트는 나누고자 합니다.
< 제주도여행 꼭 준비 체크포인트 3가지 >
NO | 체크 포인트 |
1 | 제주도 여행하는 계절이 언제인지 체크하기, 내가 여행할 때 날씨는 어떤지 체크하기 |
2 | 여행 기간 동안 반드시 해야 할 일, 꼭 가야 할 곳을 최소한으로 짜놓기 |
3 | 모르니까 준비한다 『 비상시 대비하기』 |
★ 제주도 여행시 염두해 두어야 할 내용 중 하나가 계절마다 더 구체적으론 월마다 다르다는 사실이죠.
그리고 추가로 여행 일정이 단 하루는 아닐텐데 여행 일정 중 비나 눈이 오는지 기온은 어떤지 등을 미리 일기예보를 보고 준비해 가는 것은 필수입니다.
제주도에 여행 가서 실내에만 있을 것이 아니라면 당연한 이야기 일텐데요, 준비해야 하는 준비물도 이 계절과 날씨에 따라 달라지니 중요한 체크 포인트 놓치지 마세요~
★★ 제주도는 5박 6일은 가야 그래도 어느 정도 보고 체험하고 때로는 카페에 편히 쉬면서 자연을 느끼기도 하면서 즐길 수 있지 않을까요!
3일은 너무 짧고 그렇다고 4일도 길지 않은 제주도.
국내 여행지이고 수도권 인근 공항서 1~2시간이면 도착하는 가까운 섬. 제주도
그래서 2박 3일, 3박 4일로 제주도를 방문하시는 경우도 있을텐데요, 특별히 제주도를 처음 가는 일행이 있으시다면 꼭 가볼만 곳을 준비해 가시고 되도록이면 비용이 허락하는 한 식사도 아끼지 말고 제대로 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제주도에서 이런 추천인을 초대 안해주시나 모르겠네요 ㅋㅋ)
★★★ 당연한 이야기지만, 물놀이나 추위, 비상시를 대비해 상비약이나 긴급시 연락할 지인들 등 미리 준비해 놓을 부분들을 놓치지 않도록 하세요.
그리고 여행지로 제주아일랜드를 방문하실 때는 이동시 베스트 지인들에게 본인이 어디로 어떤 여행을 가는지 등은 알려 두는 것이 중요하겠죠!
제주도 여행, 유튜브, 블로그 한 두개 보고 준비하면 안되는 이유
인터넷 여행 채널들
유튜브, 블로그, 여행사이트 등 여행에 대한 정보가 넘치고 넘치는 요즘이죠.
그런데 문제는 모든걸 다 보고 따져보고 공부도 하면서 여행하는건 여행이 아니란 생각이 들어서일까요?
그래서 몇 시간동안 인터넷을 통해 자료를 찾아보고 했는데도 역시 부족했단걸 실제 여행을 간 이후에 알게 되었습니다.
가장 좋은 준비 가이드는 내가 될텐데 내가 최근에 가봤을리는 없을테고 역시 인터넷이 그나마 유익한 정보인것이 사실입니다.
그럴 때 꼭 추천드리고 싶은 여행 준비 꿀팁은 전혀 색다른 루트를 통해 정보를 찾아보라는 겁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에서도 여러 편 찾아보고, 블로그에서도 여러 글 읽어봅니다.
또한 서점에 가서 여행 관련 서적들(감상문 말고)도 찾아 보면 좋고 나에게 맞는 정보, 잘못된 정보, 새로운 정보 등등을 접하게 되고 그 자료를 토대로 추가, 삭제, 변경 등을 거쳐 일정을 나름대로 정리해 가는 겁니다.
여행 상품 다 싼 건 아니다
상술이 뛰어난 요즘! 무턱대고 싸다고 생각해 제주도 종합선물세트같은 싼 여행 상품들 중 일부는 추가로 비용을 지불해야 관람이 가능한 것들이 있습니다.
상품을 판매하는 곳마다 여행상품 구매자들이 놓치는 부분을 이용해 상품을 판매할 수 도 있는데,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하면 아차! 하는 부분이 없어질 거에요.
제주도는 작지 않다
제주도 여행 코스 짤 때 염두해 둘 내용(일정, 코스, 시간, 비용, 장소)
모든 여행에서 놓치기 쉬운 것이 여행 일정에 맞게 시간 배분을 하고 코스 짜야하는 부분을 따로 따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제주도는 크게 동, 서, 남, 북 그리고 가운데(센터)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3박 4일의 경우 동쪽 끝에서 서쪽 끝까지 왔다 가는 하는 일정은 독이 됩니다.
시간이 금인데, 동에서 서로 이동시 최소 3시간 30분 이상은 소요되는데 이런 거리를 당일치기로 움직이려는 것은 무리겠죠.
남에서 북으로 이동해도 2시간 가까이 소요됩니다.
제주도에 가는 목적과 여행 계획에 따라 시간 배분을 알차게 짜보세요
(네이버 지도등을 통해 코스 준비를 미리 해두거나 모바일 앱으로 일정, 코스, 시간을 미리 준비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제주도가 넓은 이유
제주도는 가볼만한 곳이 넘칩니다.
그래서 더 가보고 싶은 또 가보고 싶은 곳이 아닐까요~~
지역별로 간단하게 둘러보겠습니다.
제주도 동쪽 지역>
제주도 동쪽에는 참으로 명소가 많습니다.
일일이 다 읊어대기에는 너무 많은 명소가 있는데 말로만 듣던 그래서 별로 가보고 싶지 않았던 성산일출봉!
와~ 여기 안가봤으면 어쩔뻔 했을까요!
천연보호구역이자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이곳은 제주도 동쪽에 위치해 있는데 인터넷 상으로만 봤을 때 풍경사진보다 실제 가서 본 풍경은 비교할 수가 없단 사실
제주도 남쪽 지역>
남쪽에도 명소가 참 많은데, 그 중 자연경관과 카페를 동시에 만날 수 있는 유명한 곳이 몇 곳 있습니다.
사실 짧은 일정으로 인해 실제 가보지 못했는데, 동영상을 통해 본 그곳은 다음에라도 꼭 가고 싶은 곳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곳이였습니다.
제주도 서쪽 지역>
제주도 서쪽은 많은 분들이 포커스를 맞추지 않는 곳입니다.
여행지를 준비하면서도 눈에 띄지 않았던 지역.
그런데 여행 이후에 제주도에 대해 찾아보니 이 곳도 기회가 된다면 가봐야겠다는 생각이 물씬 들었던 곳입니다.
제주도 북쪽 지역>
제주국제공항이 위치해 있고 해수욕장이 줄지어 있는 곳!
북쪽은 맛집도 많고 아기자기한 해수욕장도 많은데 공항 바로 옆이여서 그런가 많이 둘러보지 못한 곳 중 하나였습니다.
왠지 공항으로부터 멀리 떠나야 할 것 같아서~
제주도 중심부 한라산>
제주도의 자연을 제대로 느끼려면 이곳은 꼭 가야하죠.
그런데 제주도 여행 중 가장 아쉬웠던 것이 한라산과 그 주변 그리고 제주도를 위에서 내려볼 수 있는 풍경 좋은 여러 오름들을 못 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