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Knowledge

컴퓨터 구매시 알아둘 3가지 기준

IT성장스토리 2024. 11. 20. 18:29
반응형

컴퓨터 구매할 때 여러분은 어떤 기준을 가지고 결정하시나요?

CPU, GPU, 모니터 스펙등 중요한 포인트가 제각각일텐데요, 조립식 컴퓨터이든 브랜드 컴퓨터이든 이것만은 꼭 알고 구매하시면 내 컴퓨터를 구매하는데 비용, 사양, 기능 등 선택의 기준이 정확히 설 수 있을거에요.

 

 

 

 

 

GHz(기가헤르츠), GB(기가바이트), 세대등 숫자를 보라

 

 

컴퓨터를 구매할 때 정말 쉽게 접근하기 위한 방법중 하나는 일단 숫자가 높은 것이 비싸다는 사실입니다.

고가의 제품은 당연히 고사양(사람으로치면 스펙이 어마어마하게 좋은)일 것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가서 구매하든, 온라인 상점을 이용하든 여러 기능 대비 가격을 비교해 구매할 텐데요, 보통은 비슷한 성능의 컴퓨터는 가격이 비슷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격 비교를 위해선 단순히 한, 두 가지 스펙이 동일하다고 해서 무조건 이거 더 싸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부족하지 않은 CPU, 시각적인 면에서 따져봐야 할 GPU등 부품이나 기능에 따른 거의 모든 면을 비교해 동일 조건이라면 가격을 비교하는 것이 현실적인 구매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죠.

 

특정 사이트에 들어가 실제 백만원 이상 차이 나는 같은 제조사의 제품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CPU를 비교해 보니 역시 숫자가 높은 제품이 가격도 높았습니다.

특정 회사의 코어는 i  다음에 홀수로 구분되는데, 숫자가 3에서 7로 갈수록 고성능이며 실생활보단 전문가들이 쓰기에 적합하단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i 뒤에 9라는 숫자가 나온다면 훨씬 고사양의 제품이란걸 알 수 있습니다.

 

CPU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어떤 코어냐? 몇 쓰레드냐가 중요한데, 해당 제품의 코어나 쓰레드가 높으면 높을 수록 성능이 뛰어나구나 라고 알고 있으면 됩니다.

만약 가정에서 간단한 작업만을 위해 컴퓨터를 구매한다면 굳이 고사양의 컴퓨터를 살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그래픽 메모리 용량도 다름 여타 부품과 마찬가지로 용량이 클수록 성능이 뛰어납니다.

가격대 대비 그래픽 용량을 비교해 보니 10GB가 안되는 용량부터 20GB가 넘는 용량까지 가격을 비교해 보니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성능을 비교하다 유일하게 전원 전력 공급하는 부분의 숫자가 가격이 비싼것보다 좀 더 싼 가격의 제품이 전력이 더 높은 것을 처음 발견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사양 분석은 전반적인 것을 따져봐야겠지만 둘 다 고사양의 제품이라 그 이유에 대한 궁금증을 다음 기회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C 부품
< PC 부품 >

   

 

부품, 있고 없고의 차이

 

 

컴퓨터내에 설치된 부품은 다양합니다.

가격이 저렴한 제품의 경우 그보다 더 비싼 제품에는 있는 부품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곧 가격 차이를 만드는 주요 이유이기도 하죠.

 

예를 들어, 대부분의 컴퓨터에는 저장장치가 설치되어 있는데, SSD는 있고 HDD는 없는 제품(물론 HDD가 필요없다면 굳이 있을 필요는 없겠죠), 소음이 줄여주고 발열을 해소하기 위한 수랭쿨러가 있는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 네트워크에서 유선만 있는 제품과 유무선 그리고 블루투스 기능까지 탑재된 제품 등 부품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사용자에 따라 필요에 따라 컴퓨터 선택에 중요한 이유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컴퓨터
< 컴퓨터 >

 

 

무조건 고사양이 전부는 아니다

 

 

지금까지 짧게나마 컴퓨터를 구매할 때 알아두어야 할 내용을 간단히 알아 보았습니다.

 

사양이 높을 수록 고가의 제품이라는 사실은 어찌보면 당연한 이야기 일수도 있는데요, 여기서 더 중요하게 구매시 고려해야 할 부분은 내가 쓰는 목적과 용도에 따라 그에 맞는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굳이 서울에서 서울로 이동하는데, 비행기를 탈 필요가 없듯이 걸어서 10분 거리의 거리를 굳이 KTX를 타고 갈 필요가 없듯이 컴퓨터도 무조건 사양만 좋은 것을 선택할 것이 아니라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용자에 맞게 구매할 필요가 있습니다.

 

CPU : 중앙처리장치라고 불리며, 다양한 부품들과 연결되어 컴퓨트하는 핵심 부품.
           메인보드에 연결된다. 

 

GPU : 그래픽처리장치라고 불리며, 모니터 화면에 출력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컴퓨터의 부품 하나하나를 직접 구매해 조립해 사용할 경우 CPU, GPU등의 구성을 전문가를 통해 미리 파악해 구매할 필요가 있다.

(상관관계에 있어 꼭 알아야 할 내용이 있음)

반응형